DC코믹스의 캐릭터 배트맨을 주인공으로 하는 다크나이트는 2008년 개봉한 크리스터퍼 놀란 감독의 영화이며, 슈퍼 히어로 영화라는 장르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기념비적인 영화로 손꼽습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영화는 고담에서 조커가 백주대낮에 갱단 소유의 은행을 털어버리면서 시작합니다. 조커는 치밀한 계획 하에 자신이 고용했던 이들을 차례로 죽여버리고 모든 돈을 챙긴 뒤 유유히 사라져 버립니다.
그날 밤, 마약상이 된 스케어크로우와 갱들의 접선을 가짜 배트맨들이 나타나 방해합니다. 하지만 갱들의 도사견들로 인해 가짜들은 고전하게 되고, 이때 진짜 배트맨이 나타나 구해주며 스케어크로우를 체포합니다.
가짜 배트맨들을 본 진짜 배트맨, 브루스 웨인은 자신 같은 어둠 속에서 정의를 지키는 사람이 아닌 양지에서 정의를 수호하는 사람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한편 검사 하비 덴트는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합니다. 그는 브루스 웨인이 사랑하는 레이첼과 사랑하는 사이기도 합니다. 마피아 두목에게도 흔들리지 않는 하비 같은 사람이 영웅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한 베트맨은 하비의 일을 도우며 그가 수많은 범죄자를 체포하게 합니다. 그렇게 고담시에는 평화가 오는 듯했습니다.
웨인 그룹은 라우라는 금융업자가 만든 회사와 계약을 맺었는데, 사실 이 라우는 마피아들의 유일한 돈세탁업자였고 배트맨이 정보를 빼내기 위해 임시로 계약을 맺은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콜먼 리즈라는 웨인 그룹 회사원이 그룹 재정을 조사하다 배트맨의 정체를 알게 됩니다.
배트맨은 라우의 거래목록을 통해 알아낸 돈세탁을 해주는 은행 정보를 제임스 고든에게 전달하고, 고든이 해당 은행을 급습하지만 라우는 이미 돈을 홍콩으로 빼돌리고 자신도 홍콩에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마피아들 회의에서 알려주는데, 조커가 등장하여 모든 것을 망치는 배트맨을 자신이 제거할 테니 그들 돈의 절반을 달라고 요구합니다. 분통을 터트리며 그의 목에 현상금을 거는 마피아에게, 조커는 장착하고 있는 폭탄을 보여주며 위협하고는 그 자리를 빠져나갑니다. 그 후 조커는 자신의 목에 현상을 걸었던 마피아를 죽이고 세력을 확장해 나갑니다.
배트맨은 홍콩으로 가서 라우를 잡아와 고든에게 넘기고 마피아들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되어 많은 범죄자들이 잡혀가게 됩니다. 이에 마피아들은 조커를 고용하고, 조커는 가짜 배트맨 중 하나를 죽이며 배트맨이 자경단 행위를 그만두고 정체를 밝히지 않으면 시민들을 한 명씩 죽이겠다고 협박하는 영상을 공개합니다. 그가 예고한 인물은 경찰청장, 판사, 시장, 그리고 하비 덴트입니다.
조커는 하룻밤 사이에 자동차 폭발로 판사를 죽이고, 독이 든 술로 경찰청장을 죽입니다. 그리고 웨인 가문의 파티를 급습해 하비를 죽이려 했으나 이를 눈치챈 배트맨이 하비를 숨기는 바람에 실패하게 됩니다.
며칠 후 장례식에 참석한 시장의 연설을 보며 경호하던 고든은 시장을 보호하려다가 조커가 쓴 총에 대신 맞게 됩니다.
자신 때문에 다른 사람이 죽는 것에 괴로워하던 브루스는 자수를 결심하게 되지만, 하비가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먼저 자수를 해버립니다. 이에 조커는 교도소로 이동하는 호송차량을 습격해 하비를 죽이려 하지만 배트맨이 나타나 막고 쓰러집니다. 쓰러진 배트맨을 죽이려는 조커를 죽은 것처럼 위장했던 고든이 붙잡습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조커의 계획의 일부여서 그가 경찰서로 연행되어 가는 도중에 하비와 그의 연인 레이첼이 부패한 경찰과 조커의 부하에게 납치를 당합니다. 둘을 각각 다른 건물에 감금시키고 시한폭탄을 설치한 뒤에, 조커는 배트맨에게 폭탄이 터지는 시간은 5분뿐이니 오직 한 명만 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들은 배트맨은 사랑하는 레이첼을 구하러 가지만 조커가 감금되어 있던 위치를 일부러 반대로 말한 것 때문에 하비를 살리게 됩니다. 그리고 레이첼은 죽게 됩니다.
구출하는 과정에서 폭발의 영향으로 하비는 왼쪽 얼굴에 심각한 화상을 입게 됩니다. 그리고 감방에서 탈출한 조커는 라우를 빼내서 돈다발과 함께 화형 시켜 버립니다.
배트맨의 정체를 알아낸 콜먼 리스가 방송에 나와 정체를 폭로하려고 하자 조커는 이를 막기 위해 리스를 1시간 내에 죽이지 않으면 병원을 폭파하겠다는 협박을 합니다. 고담의 대형병원에 있는 사람들이 다 대피하고, 조커는 간호사로 분장하여 하비에게 접근합니다. 그는 절망에 빠져있던 하비에게 레이첼을 죽게 한 근본적 원인은 배트맨이라고 설득합니다. 이에 설득당한 하비는 복수를 결심하며 반쪽이 타버린 동전 던지기로 결정해 죽이는 살인마로 타락합니다.
병원을 폭파한 뒤에 조커는 방송으로 협박하여 고담의 시민과 범죄자를 두 배에 나누어 타게 합니다. 그리고 탑승객들에게 두 배 모두 폭탄이 설치되어 있으며 각각의 배에는 다른 배를 터트릴 수 있는 기폭 장치가 있어 밤 12시까지 그것의 스위치를 누른 배는 살지만, 12시까지 아무도 스위치를 누르지 않으면 두 배 모두 폭파시키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용감한 범죄자 한 명이 기폭 장치를 창문 밖으로 던져 버리고, 갈등하던 시민들 역시 기폭 장치를 누르지 않았습니다.
배트맨은 자신이 만든 장비로 조커의 위치를 찾아내고, 인질들이 범죄자 복장으로 묶여있고 범죄자들이 인질로 위장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사실을 모르는 경찰들이 인질들을 공격하려 하자 이를 막아내고, 무사히 인질들을 구출합니다.
옥상에서 조커를 만난 배트맨은 혈투 끝에 개에 물려 쓰러집니다. 그를 고정한 채 기다리던 조커는 12시가 지나도 배가 터지지 않자 기폭 장치를 직접 조종해 폭파시키려고 합니다. 배트맨이 자신의 무기를 이용하여 줄을 쏴서 조커를 떨어뜨리고 거꾸로 매달린 조커에게 하비 덴트를 타락시켰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하비는 고든의 가족을 납치해 레이첼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그의 아내와 아들을 총으로 위협합니다. 그 순간 배트맨이 나타나고 하비를 설득하려 합니다. 하비는 이러한 냉혹한 사회에서는 확률만이 모든 것이라며 동전 던지기를 통해 생사를 결정하고, 배트맨은 뒷면이 나와 총을 맞고 하비 본인은 앞면이 나와 살게 됩니다.
이후 하비는 자신이 레이첼을 잃었듯이 고든도 소중한 이를 잃어야 한다며 막내아들을 죽이려 하지만 이를 배트맨이 막으면서 함께 건물 아래로 떨어집니다. 떨어진 하비는 죽게 됩니다. 그리고 배트맨은 고담의 정의로운 백기사인 하비의 타락이 시민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그의 죄를 대신 뒤집어쓰기로 결정하고 도망갑니다.
모든 사실을 아는 고든, 배트맨을 다크나이트라 부르며 영화는 끝을 맺습니다.
다크나이트 리뷰
이 영화는 단순한 슈퍼 히어로물이 아닌, 히어로물의 한계를 깨고 예술과 철학의 경지를 보여준 걸작입니다. 배트맨 작품 중 가장 완벽한 조커가 등장하여 전율과 섬뜩함을 동시에 느끼게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다크나이트는 선과 악의 경계에 대한 고찰을 직접 영화에 담아내는 모험을 시도하고, 조커를 통해 상황에 따라 흔들리는 신념은 무가치함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이와 어울리는 한스 짐머의 음악 역시 무겁고도 압도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내었습니다. 그리고 조커의 소망이었던 배트맨의 추락은 결국 성공하였습니다.
댓글